들른 이 79118483 명
  깁고 더함 2007/12/28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10-02-09 오후 5:37:24
[2월 13~15일] 게시판 답변에 대해 알립니다.
 

반갑습니다. 우리말 배움터 관리자입니다. 2월 13에서 15일까지는 설 연휴여서 이때 올라오는 질문에는 답 변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2월 13일에서 15일까지 올라오는 질문은 16일인 화요일에 답변 을 하겠습니다. 이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설날 보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설'의 어원에 대해 옮깁니다.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대개 세 가지 정도의 설이 있다. 우선, 설날은 `새해에 대한 낯섦`이라는 의미와 `아직 익숙하 지 않은 날`이란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설날은 묵은해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해에 통합되어 가는 전이 과정으 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 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설날은 "선날" 즉, 개시(開始)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 다. 이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연음화(連音化)되어 설날로 와전되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날을 "삼가다[謹愼]" 또는 "조심하여 가만히 있 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한다. 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 다. 신일이란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데, 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간 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언행 을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생긴 말이 다.

 
          
 

 


이 누리집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판매한 자금으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깁고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배움터(051-516-9268)에 고칠 곳이 있거나 건의할 것이 있으신 분은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