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른 이 69932958 명
  깁고 더함 2007/12/28
   
 
 
'묻고 답하기'에 글을 올리실 때는 실명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말을 공부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묻고 답하기'에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열린 글터'에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이때 우선 전체검색(사이트 왼쪽 아래)에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해서 찾아본 뒤에 만족할 만한 답이 없으면 질문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데'와 '대'의 차이를 알고 싶으시면 '데', '대' 혹은 '데/대'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글쓴이 송영실 날짜 2017-09-14 오후 5:32:32
느리게/천천히
 

'느리게'와 '천천히'는 거의 비슷한 의미지만, '천천히'가 주로 동작이나 태도가 급하지 않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반면 '느리게'는 동작, 일의 과정, 성미, 소리 등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느리게'는 형용사 '느리다'의 활용형으로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다음은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는 '느리다'와 '천천히'의 정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느리다

「형용사」

「1」어떤 동작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
¶ 행동이 느리다/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모두 느리게 움직이고 있었다./추위와 굶주림, 피로가 겹쳐 사병들의 동작은 흡사 굼벵이처럼 느리고 우둔하다.≪홍성원, 육이오≫/환영 인파 때문에 보병들은 느리게 때때로 전진을 방해당하면서 긴 시간 동안 행군해 갔다.≪박영한, 머나먼 송바강≫

「2」어떤 일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나 기간이 길다.
¶ 진도가 느리다/그 환자는 회복이 느린 편이다./옛날에는 사회의 변화가 비교적 느렸다./행사가 너무 느리게 진행되어서 지루하다.

「3」기세나 형세가 약하거나 밋밋하다.
¶ 느린 산비탈.

「4」성질이 누그러져 야무지지 못하다.
¶ 그는 성미가 느리다.

「5」꼬임새나 짜임새가 성글거나 느슨하다.
¶ 새끼를 느리게 꼬다.

「6」소리가 높지 아니하면서 늘어져 길다.
¶ 멀리서 느린 육자배기가 들린다./이 아가씨, 표정을 풍부하게 해 가지곤 청승스럽도록 느리고 심각하게 그 노랠 불러 주곤 한단 말이야….≪이청준, 조율사≫

「7」『방언』‘게으르다’의 방언(평북).

2. 천천히

「부사」

동작이나 태도가 급하지 아니하고 느리게. ≒서서히.
¶ 천천히 걷다/ 천천히 구경하다/차를 천천히 몰다/묵묵히 듣고 앉았던 어머니가 천천히 말을 꺼냈다.

 
          
 

 


이 누리집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판매한 자금으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깁고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051-516-9268)에 고칠 곳이 있거나 건의할 것이 있으신 분은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