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른 이 70358645 명
  깁고 더함 2007/12/28
   
 
 
 
  가정에서 쓰는 아침 인사말
 
[물음]

집안에서 쓰는 아침 인사말로는 무엇이 적당합니까?

 
[ 답 ]


아침에 윗사람에게 하는 인사로 가장 대표적인 인사말은 `안녕히 주무셨습니까?`입니다. 윗사람을 조반 잡수실 시간 후에 뵌 경우에는 `진지 잡수셨습니까?`를 쓸 수 있습니다.

`안녕히 주무셨습니까?`가 평화롭지 못하던 시절에 밤새 별일이 없었는지 묻던 말이고, `진지 잡수셨습니까?`가 끼니를 거르는 일이 많던 시대의 인사말이므로 요즈음에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인사말은 글자 그대로 해석할 것도 아닐뿐더러, 글자 그대로 해석한다고 해도 정말 잠자리는 따뜻했는제, 진지는 잡수셨는지 궁급하여 여쭈어 보는 말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표현이므로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안녕히` 대신 `잘`, `편히`, `평안히`를 써 `잘(편히, 평안히) 주무셨습니까?`하고 인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들은 `안녕히`보다는 상대방을 덜 높이는 말이므로 윗사람에게는 쓰지 않아야 할 말입니다.

아랫사람에게 하는 인사말은 `잘 잤어요?`, `잘 잤니?`가 좋습니다. `잘 잤어요?`는 아랫사람이지만 `해라`를 할 수 없는 경우와 어린이에게 존대말을 가르칠 때 쓸 수 있습니다.

 
 
 
 
     ▶ `들어가세요`라는 전화 인사말
     ▶ `먼저 실례합니다`라는 표현
     ▶ `이름+님`의 용법
     ▶ `이름+직함`으로 소개하는 말
     ▶ `좋은 아침입니다`라고 하는 표현
     ▶ 가정에서 쓰는 아침 인사말
     ▶ 모르는 두 사람을 소개하는 법
     ▶ 방송 출연자를 소개하는 법
     ▶ 부모님께 쓰는 편지의 겉봉
     ▶ 전화가 잘못 걸렸을 때

1 2    1/2
 

 


이 누리집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판매한 자금으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깁고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배움터(051-516-9268)에 고칠 곳이 있거나 건의할 것이 있으신 분은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