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른 이 69940125 명
  깁고 더함 2007/12/28
   
 
  지시어의 바른 사용 | 접속어의 바른 사용 | 다양한 문장 표현 | 문장 부호의 사용
 
  지시어의 바른 사용
 
'이, 그, 저'가 우리말에서 대표적인 지시어입니다. 이 지시어는 대명사(예: 이것), 관형사(예: 이), 형용사(예: 이러하다), 부사(예: 이리)에 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지시어를 정확하게 쓰지 않거나 너무 빈번하게 쓰면 문장의 뜻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그것
 
창립 석 달째에 접어든 "바른 언론"은 그 기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의욕 넘치는 실질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야 정치인이 합의한 "선거여론조사 공표금지" 조항의 재고를 촉구하는 성명이나 공익 자금의 올바른 운용에 대한 성명, KBS 수신료 징수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들이 그것이다.

-> "바른 언론"은 창립 석 달째에 접어들었다. 그 기간은 짧았으나 의욕이 넘치며 실질적인 활동을 펴고 있다. "선거 여론 조사 공표 금지"조항을 여야 정치인이 합의했지만 다시 검토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또 공익 자금을 올바로 운용하기에 대하여 성명을 냈고, KBS 수신료 징수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풀이 : 여기서 "그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군더더기 말입니다. 먼저 문장이 쓸데없이 길어서 읽는 사람이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게 되었으므로 짧은 문장으로 바꾼 다음, "그것"이 무엇을 가리키는 지 밝혀 봅시다. "그것"이 가리키는 것은 앞에 말한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이 문장의 구조를 바꾸고 군더더기 말은 제거합니다.
 
출처 : [한효석, 이렇게 해야 바로 쓴다]
 
 
번호 예제 출처
247 거기에서 우리말배움터
159 그것 [한효석, 이렇게 ...
58 그것보다 [한효석, 이렇게 ...
160 그것에 [한효석, 이렇게 ...
158 그것이다 [한효석, 이렇게 ...
161 그는 [한효석, 이렇게 ...
59 그런 물 [한효석, 이렇게 ...
163 기억하는 [송준호, 문장부터...
81 실현하려고 [송준호, 문장부터...
233 어디로부터도 어문규정 준수 실태...
1 2    1/2
 

 


이 누리집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판매한 자금으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깁고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배움터(051-516-9268)에 고칠 곳이 있거나 건의할 것이 있으신 분은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