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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은 창제 당시에는 모두 스물여덟
자였는데, [훈몽자회]에 와서 'ㆆ'이 줄어든 스물일곱 자가 되었고, 현행 맞춤법에
와서는 다시 'ㆁ, ㅿ, ㆍ'가 줄어든 스물넉 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훈몽자회에서
처음으로 한글 자모의 명칭이 제시되었습니다. |
닿홀소리
차례 변천 <훈민정음, 1446>
ㄱ, ㅋ, ㆁ, ㄷ, ㅌ, ㄴ, ㅂ, ㅍ, ㅁ, ㅈ, ㅊ, ㅅ, ㆆ, ㅎ, ㅇ, ㄹ,
ㅿ, ㆍ,ㅡ, ㅣ, ㅗ, ㅏ, ㅜ, ㅓ, ㅛ, ㅑ, ㅠ, ㅕ <훈몽자회,
최세진, 1527년>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ㆁ, ㅋ, ㅌ, ㅍ, ㅈ, ㅊ, ㅿ, ㅇ,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ㆍ
<삼운성휘, 홍계희, 1751년>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ㆁ, ㅈ, ㅊ, ㅌ, ㅋ, ㅍ,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ㆍ
<국문연구의정안, 국문연구소, 1907년>
ㆁ,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ㅈ, ㅊ, ㅌ, ㅋ, ㅍ,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ㆍ <한글
맞춤법, 1933년, 1988년>
ㄱ, ㄴ, ㄷ, ㄹ, ㅁ, ㅂ, ㅅ, o, ㅈ, ㅊ, ㅌ, ㅋ, ㅍ,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오늘날의 자모순서>
우리: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글자의
모양에 중심)
북한: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 ㆅ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ㅐ ㅒ ㅔ ㅖ ㅚ ㅟ ㅢ ㅘ ㅝ ㅙ ㅞ(소리의
비슷함에 따라) 닿홀소리
이름 변천
닿소리의 이름은 변화가 있었지만, 홀소리의 이름은 줄곧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ㆍ'로 이어져 오다가 한글맞춤법에서 'ㆍ'만 제외되었을
뿐 나머지는 그대로 쓰이고 있습니다. <훈몽자회>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시옷, 이응, 키, 티, 피, 지, 치,
ㅿㅣ, 이, 히, <대한문전>
기억, 느은, 드읏, 르을, 므ㅣ, 브읍, 스읏, 으응, 흐, 즈, 츠, 크, 트,
프 <국문연구의정안>
이응, 기윽, 니은, 디?, 리을, 미음, 비읍, 시읏, 지읒, 히읗, 키읔, 티읕,
피읖, 치읓 <언문철자법>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시옷, 이응, 지읒, 치읓, 키윽, 티읕,
피읖, 히옷 <한글 맞춤법>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시옷, 이응, 지읒, 치읓, 키읔, 티읕,
피읖, 히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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