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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깁고 더함 2007/12/28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짜임새 있게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지레 겁을 먹는 사람들도 있지만, 글을 쓴다는 것은 결코 어렵기만 한 일은 아니다.
여기서는 글을 쓴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고,
삶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좋은 글의 요건
 
소재와 주제
소재, 제재, 주제
소재와 표현
 
구성하기
 
문장의 길이
글과 제목
 
표현 기법
 
원고지 쓰기
 
 
  좋은 글의 요건
 

송 나라의 유명한 문장가 구양수는 글을 잘 쓰려면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고 했다. 이것이 이른바 三多說이다. 좋은 글을 쓰는 데는 왕도가 없다는 것이다. 남이 쓴 글을 찾아서 널리 읽고, 폭넓고 깊은 사색을 하면서 많이 써 보는 가운데 자연히 훌륭한 글을 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견해는 글쓰기에 관한 고전적인 발언이므로, 오늘날 우리도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런데 좋은 글은 어떠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 로 말하여 내용이 진실하고 알차며, 읽기에 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이면 좋은 글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좋은 글의 요건으로 생각되는 12개의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1. 충실성

글은 우선 내용이 충실해야 한다. 부질없이 길기만 하고 담긴 내용이 알차지 못하고 공허하거나 무의미한 것은 좋은 글이 아니다. 글의 내용이 알차서 밀도 있는 것을 충실성이라 한다. 말할 것이 없으면 하지 말라. 좋은 글에는 '어떻게'에 못지 않게 무엇이 중요하다.

충실성에 대한 두 가지 충고이다. 내용과 기교가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룬 곳에서 좋은 글은 생겨난다. 그리고 내용이 빈약하면서 기교에 빠진 글보다는 기교는 서투 르더라도 내용이 충실한 글이 더 나을 것이다.
내용이 충실한 글은 기교가 다소 부족하여도 읽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러한 글은 필요하고 알맹이가 있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내용이 알차지 못한 글은 읽는 이를 공허하게 한다.

2. 방법과 기교

기교에 치우쳐 내용이 부실한 글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적절한 기교나 방법은 좋은 글의 필요조건이다. 예를 들어 설명의 방법 중 정의를 내려야 할 대목이 있고, 분석이나 비교, 대조의 방법으로 설명, 논증해야 글의 효능이 높아질 경우가 있다. 비유나 상징의 기교를 써서 생각의 깊이와 폭과 높이를 가늠하기도 하고, 열거와 예증, 반복, 인용의 방법으로 글을 더 구체화하기도 한다. 이런 여러 기교와 방법들을 글의 기법이라 한다.

3. 정확성

정확한 글이란 우선 정서법, 띄어쓰기, 구두점 찍기 등 문법, 맞춤법에 맞도록 쓴 것이어야 한다. 글은 적합한 어휘로써 어법과 기타 부대 조건에 맞도록 써야 한다.
이때 요청되는 것이 정확성이다. 실제 언어의 사용에 있어 바름과 그름의 절대 적 기준은 없다. 사회에서 쓰이는 언어 현상 모두가 긍정적인 것으로 용납되는 것이 다. 표준어의 입장에서는 욕설이라고 여기는 말도 가까운 친구 사이에는 더없이 따뜻 한 정감의 표현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글쓰기의 초보자는 일정한 표준어법, 구문의 원리 등에 맞도록 쓰는 훈련 을 쌓아야 한다. 이것이 '모방에서 창조로' 나아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실수로 단락을 구분 없이 나열하면, 구두점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경제성

가장 적은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경제의 원리는 글에도 적용된다.
필요한 자리에서 필요한 만큼의 말만 쓰는 것이 글의 경제성이다.
말이 많으면 화제만 장황하게 늘어 놓아 전달의 효과가 떨어진다. 물론, 말이 많다는 것이 꼭 길이의 장단을 가리키는 것만은 아니다. 문제는 그것이 최소한의 필요한 말로 화제를 전개한 것인가에 있다.

5. 정직성

정직성이란 자기가 독창적으로 쓴 글인가, 남이 쓴 글의 일부를 따왔는가, 개념을 인용했는가를 쓰는 이가 분명히 밝히는 것을 뜻한다. 직접 따오는 명인뿐 아니라 개 념을 취하거나 부분을 녹여 따오는 암인까지도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글을 쓸 때 다음 세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첫째, 다른 이가 실제로 사용한 어구를 따다 썼을 때.
둘째, 다른 이의 착상, 견해, 이론을 끌어다가 썼을 때.
셋째, 사실, 통계, 예증을 끌어 왔을 때.

그러나 표절과 보편적인 직관에 따른 유사한 표현은 구별되어야 한다.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브라우닝의 '사랑의 한 길'이나 예이츠의 '하늘나라의 장옷' 은 그 시상과 표현이 비슷하지만 표절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실제 위의 시를 본다면 우리는 창조적 직관의 우연한 조응임을 알 것이다.
아무튼 글은 인격과 양심의 거울임을 명심하여 글쓰는 이는 정직하게 자기다운 글 을 써야겠다.

6. 성실성

성실성은 자기다운 글을 정성 들여 쓰는 것을 뜻한다. 글쓰기에 미숙하고 솔직하지 못한 사람은 글을 쓸 때 '일정한 과제에 대하여 자기가 실제로 생각하는 것'을 쓰기보다는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고 보는 것'을 쓰려고 한다. 그 결과 마음에도 없는 글, 자신의 글이 아닌 설익은 문장으로 자기의 교양 있음, 유식함, 사려 깊음을 과시하고 허세를 부리게 된다. 따라서, 성실하지 않은 글쓰는 태도를 고쳐져야 한다.

7. 명료성

좋은 글의 '선명한 뜻'을 명료성이라 한다. 무엇을 쓰고 있는가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쓴 글이라야 잘 쓴 글이라 할 수 있다. 명료성은 주로 설명문, 논증문 등 지적인 글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명료성과 지나친 단순성을 구분하지 못하여서는 안 된다. 시인의 직관과 철학자의 깊고 원대한 사유의 세계가 늘 일반 독자에게만 이해되도록 평이한 환담 정도에 국한되지는 않을 것이다.
어느 글의 뜻이 불명료한 까닭은 크게 보아 다음의 두 가지다.

첫째, 서술의 특수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이다.
둘째, 잘못된 구성에 그 까닭이 있다.

8. 일관성

일광성은 글의 시점, 난해도, 형식적 요건 - 어조, 문체, 내용 등이 일률적인 것을 뜻한다. 글의 중도에서 이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으면, 독자가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을 여유를 얻도록 하는 등 글을 쓰는 이는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글에서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문맥의 호응과 내용의 일관성이 지켜져야 한다.

9. 완결성

글은 본디 의도한 감정과 뜻을 온전하게 표현하고 전달해야 한다. 주제 또는 중심 사상을 담은 부분과 이를 뒷받침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한 편의 글은 완결된다. 글의 이러한 속성을 수사학에서는 완결성이라 한다. 글의 완결성은 작게는 문장에서, 나아가서는 문단과 한 편의 글 전체에서 요청되는 특성이다.

10. 독창성

창조된 모든 것에 독창성이 있듯이, 새로 쓴 글에도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글에 나타난 참신하고 독특하면서도 자연스러우며 창조적인 특성을 여기서는 독창성이라 한다. 글은 특정한 개인이 쓰므로, 그 개인의 경험과 지식, 상상력이 그의 인성에 작용하여 표현되는 언어 능력의 창조적인 실현이 곧 글을 쓰는 행위다. 그래서 글의 독창성이란 '개성적'이라는 말과도 통하며,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창작을 가리켜 '낯설게 하기'라 하였다.
독창성, 곧 창의성은 사물을 새롭게 본다는 관점에서 시작되며, 참신성을 위한 노력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단지 표현의 참신성만이 아니라, 소재, 제재, 주제, 구성, 문체가 모두 독창적이고 참신한 것이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소재나 제재가 평범하거나 진부하더라도 구성과 문체, 주제가 참신하여 독창성을 얻은 글을 쓰는 일 또한 값진 것이다.

11. 타당성

앞에서 우리는 정확성을 강조하였으나, 필경에는 독단적일 수도 있는 작문 교과서의 규칙보다 문맥상 타당성이 있느냐의 여부가 중요하다. 글이 시점, 독자, 목적 등에 맞도록 쓰여야 한다고 주장할 때, 이들 기준에 맞는 글의 성질을 타당성이라 한다. 타당성의 관용상 규준은 형식적인 글, 비형식적인 글, 통속 어법, 문체, 어조 등이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12. 자연스러움

글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자연스러움은 글의 흐름이 순탄한 동시에 거슬리는 어구가 없어 이해하기에 순조로운 것을 뜻한다. 지나치게 기교를 부리거나 현학적인 냄새를 풍기려다가는 부자연스러운 글을 써내기 쉽다. 쉽게 말하여 '자연스러움'이란 '가식 이 없음'이다. 억지로 꾸며 돋보이려 할 때, 그것은 부자연스럽고 또 사실이 아닌 가짜라는 것이 금방 드러난다. 글도 마찬가지다.


-문장 기술론, 김봉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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