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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깁고 더함 2007/12/28
   
 
 
 
  언어, 사회 현상
상점 우리말 간판 달았으면

도시 간판 중 외래어 간판이 무려 81%나 된다는 보도가 있었다. 외래어 간판을 달면 왠지 고급스럽고 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여기는 생각 때문인지 이런 현상이 극에 다다른 것처럼 보인다. 길거리를 다니다 마주치는 간판을 봐도 뜻도 모호하고 어느 나라의 말인지 구분할 수 없는 간판들이 즐비하다.

올해는 한국 방문의 해다. 그리고 내년에는 월드컵이 개최된다. 무엇보다 한국적인 것을 많이 준비해 관광객에게 보여줘야 되지 않겠는가. 거리의 간판에도 세심한 배려가 따라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아름다운 고유의 명칭이 수없이 많다. 굳이 외래어를 남발하며 사용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볼 문제다. 이번 기회에 간판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바꿨으면 한다.

(이완세 농장경영·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

2001/08/07 매경ECONOMY



   
 
번호 예제 날짜 출처
149 아파트 브랜드 뜻모를 외래어 판쳐 2001/12/11 중앙일보
148 2007년 중국어가 인터넷 지배한다 2001/12/11 한국일보
147 앞장서 추방해야 할 언어폭력 2001/12/10 국민일보
146 외래어 사용 자제하자 2001/11/08 동아일보
145 우리말로 학문하자 2001/10/28 동아일보
144 고마운 우리 말,글 다듬고 아껴 쓰자 2001/10/28 소년한국일보
143 改名 열풍 2001/10/27 국민일보
142 아파트 이름 `한국식 작명` 인기 2001/10/23 매일경제
141 정보통신 업계 외래어 편애 2001/10/19 스포츠투데이
140 맞춤법은 정말 어려워 2001/10/18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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