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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른 이 182527296 명
깁고 더함 2007/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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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업계 외래어 편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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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업계는 외래어 집합소(?).’
‘Main’(메인),‘NATE’(네이트),‘UTO’(유토) 등 정보통신업계가 새로운 요금제나 브랜드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외래어 일색의 이름을 내놓자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업계 관계자들은 “신세대들이나 해당 타깃 연령층의 눈길을 끌 만한 이름을 내놓기까지 적잖은 고심을 했다”면서 “영어 이름이 보다 귀에 친숙한 현시대 흐름과 세계화,국제화 추세를 고려한 것”이라는 군색한 변명을 하고 있다.
통신업계에 이같은 ‘외래어 바람’을 일으킨 것은 SK텔레콤. 지난 99년 7월,20대 초반의 신세대들을 겨냥한 ‘TTL’을 내놓으면서다. 이어 SK텔레콤은 ‘리더스클럽’,무선인터넷 ‘엔탑’(n-top),10대를 겨냥한 요금제 ‘TTL TING(팅)’,유무선 포털 사이트 ‘네이트’(NATE) 등을 선보였다. 여기에 25∼35세 성인을 겨냥한 ‘유토’(UTO)라는 새로운 요금제를 내놓을 예정이다.
KTF도 이에 뒤지지 않는다. 최근 25∼35세 성인을 겨냥한 요금제 ‘메인’(Main)을 비롯해 20대 초반을 겨냥한 ‘NA’(나),10대 요금제 ‘비기’(bigi),무선인터넷 ‘매직엔’(magic N) 등 외래어 일색이다.
LG텔레콤도 요금제에 외래어를 사용하기는 마찬가지다. 20대를 위한 문화브랜드 ‘Khai’(카이),10대 ‘카이홀맨’,무선인터넷 ‘이지아이’(EZ-I),법인전용 서비스 ‘윌비’(WILL BE) 등 외래어 사용은 너무나 당연시될 정도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이름도 영어 일색이다. 두루넷은 ‘멀티플러스’,하나로통신 ‘하나포스’,한국통신(KT) ‘메가패스’ 등 정보통신업계가 내놓는 상품이름은 외래어 일색이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상품이나 브랜드를 출시할 때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한다”면서 “기억하기 쉽고 튀는 이름을 내놓기 위한 업체간 경쟁도 치열한 상태”라고 밝혔다.
김현수씨(22·대학생)는 “매일같이 쏟아지는 이동통신사들의 휘황찬란한 영어 이름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라며 “○○통신이 ○○텔레콤으로 바뀌면서 남의 나라에 와 사는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2001/10/19 스포츠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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