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른 이 156000212 명
  깁고 더함 2007/12/28
   
 
 
 
  교육, 학술
[새학년 공부는 이렇게] 국어-듣기



우리는 듣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듣기란 단순히 들려오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배경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들리는 내용을 역동적으로 구성해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듣기에서는 듣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주의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며 듣기 △내용의 중심을 생각하면서 듣기 △강조한 부분 생각하면서 듣기 △결과 예측하며 듣기 △중요한 내용이나 궁금한 점 적어 가며 듣기 등 듣는 목적에 맞는 동기를 갖고 듣도록 한다.

다음은 듣기를 할 때 꼭 지켜야 할 태도이다. △내용에 관심 보이기 △말하는 사람 쳐다보며 듣기 △끝까지 듣기 △궁금한 점이 있으면 들은 후 질문하기 △표정이나 고갯짓으로 적절한 반응 보이기.

2001/02/22 소년한국일보



   
 
번호 예제 날짜 출처
500 국어교육 정체성 찾는 문법 만들어야 2006/02/08 연합뉴스
499 많이 읽고, 쓰고, 생각하라 2006/01/17 한겨레
498 ‘날으는 조성원’이 아니라, ‘나는 조성원’ 2006/01/12 국정브리핑
497 [홍성호 기자의 `말짱글짱`] 속담도 바뀌어 간다 2006/01/09 한국경제
496 [국어 생각] '~할게요' 2006/01/05 주간한국
495 고운말·바른말을 사용하세요 2005/12/30 소년한국일보
494 바른 문장 쓰는 법 2005/12/19 조선일보
493 [국어생각] 주례 2005/12/19 주간한국
492 [국어생각] '자문'이란 묻는 것 2005/12/12 주간한국
491 [이진원 기자의 바른말 광] 박진감 2005/11/15 부산일보

   
   
 

 


이 누리집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판매한 자금으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에서 깁고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배움터(051-516-9268)에 고칠 곳이 있거나 건의할 것이 있으신 분은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