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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깁고 더함 2007/12/28
   
 
 
 
  정책, 규정
인문학위기..전문대학원 도입 시급



`인문학의 위기`를 타개하려면 학부제 활성화에 앞서 전문대학원 제도 도입이 시급하며 시간강사 제도와 연구비 지원 제도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런 지적은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연구 의뢰를 받아 작성된 <인문학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책임연구자 서울대 철학과 김남두 교수)에서 제기됐다.

20일 연구팀이 교육부에 전달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문학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부제와 교양교육 제도 ▲강사 제도 ▲연구비 지원 제도 ▲연구소 제도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절실하다고 지적됐다.

연구팀은 특히 학문에도 시장원리가 보편화되면서 실용학문에 비해 인문학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고 있어 인문학을 살리려면 전문대학원제 도입이 학부제 도입보다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법조인이 되려는 학생은 언어구사력을 높이기 위해 학부에서 영문학을 택하거나 윤리의 문제와 관련이 있는 철학을 전공한 뒤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는 미국식 학부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연구팀은 "교육부는 이미 지난 98년부터 시작한 학부제를 학과제로 되돌릴 의사가 없다면 전문대학원들을 빨리 독립시켜 학부에서는 풍부한 기초학문의 소양을 쌓고 그 후에 전문직 교육을 받는 제도를 빨리 정착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미 시행중인 학부제도 모든 전공에 획일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일부 보호 대상 인문학에 대해서는 학과별 모집을 허용하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양교육의 경우 인문학 교양과목이 전적으로 시간강사에 의존하고 있으나 강사료가 시간당 2만-2만4천원에 그쳐 주 3시간 강의하면 강사의 한달수입이 28만원, 주6시간이면 한달수입이 57만6천원에 불과한 현실은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시간강사에 대해 방학 중 연구비를 지급하고 보험, 연금 혜택 등도 줘야한다고 덧붙였다.

연구비 지원 제도도 `두뇌한국(BK) 21`처럼 이공계 전공에 적합한 `소수과제 다액` 연구비 지원방식 일변도에서 벗어나 인문학 지원을 위한 `다수과제 중액` 연구비 지원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001/04/20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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