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
|
|
|
|
|
|
|
|
|
|
|
|
|
|
들른 이 156438026 명
깁고 더함 2007/12/28
|
|
|
|
|
|
|
|
|
|
|
브랜드명
|
인터넷 동창회 사이트인 아이러브스쿨, 채팅 사이트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스카이러브, 인터넷 포털을 표방하는 코리아닷컴 등. 톡톡튀는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대표적인 닷컴이다. `작명(作名)`도 이제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실제 두루넷은 코리아닷컴이라는 도메인을 얻기 위해 100억원이 넘는 돈을 지불했다. 무료 홈페이지 구축 업체인 테크노필도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회사 이름을 하이홈으로 바꿨다.
해외의 경우 이미 브랜드 자산 가치 순위에서 50위권 이내 상당수 닷컴기업들이 진입해 있을 만큼 e-브랜드가 중요한 자산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들어 일반인들이 편하게 수용할 수 있는 단어를 회사 이름에 접목한 업체들이 눈에 많이 띤다. 스카이러브, 오마이러브, 아이러브스쿨, 러브헌트 등은 `사랑(러브)`을 적극 이용한 경우다.
디지털 시대를 내세운 `닷컴`은 코리아닷컴, 여자와닷컴, 배움닷컴, 인츠닷컴, 주부닷컴, 케어캠프닷컴 등에서 엿볼 수 있다. `닷컴`은 전형적인 인터넷 기업이라는 것을 표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메인으로 옮길 경우 `닷컴`이 `.com`으로 표기, 쉽게 인지될 수 있다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유재 이게임넷 사장, 홍윤선 네띠앙 사장, 나종민 하늘사랑 사장 등 37명의 사장이 세운 러브엔지오닷컴은 `러브`와 `닷컴`을 모두 이름에 접목했다.
이와 더불어 하늘이나 컴퓨터 등을 소재로 한 이름들도 눈에 띤다. 하늘사랑, 하늘교육, 하늘정보, 스카이러브, 스카이벤처 등 `하늘`의 이미지를 어필하기 위한 브랜드. 또 퓨쳐시스템, 퓨쳐테크, 퓨쳐비앤씨, 이퓨쳐 등은 미래를 뜻하는 `퓨쳐`(future)를 적용한 사례다.
한글과컴퓨터, 한국컴퓨터, 큰사람컴퓨터 등은 `컴퓨터`를 강조하고 나섰으며 셀피아, 데브피아, 지오피아 등은 이상향을 뜻하는 `유토피아(Utopia)`의 음절을 다른 단어와 합성했다.
즐거움을 나타내는 `조이(joy)`를 활용한 조이힐, 조이링크, 바이엔조이 등도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즐겁다는 의도를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한편 일부 닷컴 기업들은 자사 이름을 적극 활용, 패션 브랜드로 내놓으며 수익 창출에 나서고 있다. 야후코리아는 자체 로고를 이용한 상품을 개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라이코스코리아, 스카이러브, 마이클럽, 네티앙등 인터넷 업체들은 손잡고 패션 브랜드 사업에 나섰다.
온라인 업체들이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일종의 `자산`으로 관리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2001/02/22 서울경제
|
|
|
|
|
|
|
|
|
|
|
|
|
|
|
|